JAVA 프로그래밍 기초 (1강)

2020. 12. 30. 08:41java/자바기초강좌

728x90
반응형

 

1. 주석문 : 실행과는 관계 없고, 사용자나 프로그래머에게 설명을 주기 위함.
// 한줄 주석
/*   ㅇㅇㅇㅇㅇㅇ */
여러줄 주석

2. 식별자(Class Name, 변수명, 사용자함수명) 규칙
  1) 구성 : 영문자대소문자, 수0~9, "_", "$" 
  2) 한글변수 가능
  3) 첫자로는 숫자x
  4) 공백이 있으면 안됨
  5) Keyword 사용불가

3. 출력
   1) System.out.print("Hello");
     출력 대상 문자열을 출력 후 커서를 내리지 못함
  2) System.out.Println("Hello");
     출력 대상 문자열을 출력 후 커서를 내림
  3) i) \n : 줄바꿈상수(커서를 내림 == Enter Key 기능)
      ii) \t : 일정한 위치에 커서를 위치
  4) System.out.println("출력 대상 문자열" + 대상);       : +는 연결연산자
      ex) System.out.println("10+3 : " + (10+3));
   5) System.Out.printf( "서식", 대상1, 대상2);
      ex) System.out.printf("%d + %d = %d\n",a,b,a+b);
         i) 정수의 출력 : %d
         ii) 실수의 출력 : %f(소수점 6자리까지 찍어주고 6자리수는 반올림), %e(지수형)
             i) %f : 소수이하 6자리까지 출력
             ii) %.mf : 소수이하 m자리까지 출력
             iii) % n.mf : 전체 n자리를 확보 후 소수이하 m자리까지 출력
         iii) 문자의 출력 : %c
         iv) 문자열의 출력 : %s
     ※ %를 출력 하려고 하면 %%
        v) %nd: n칸을 확보하여 오른쪽 정렬하여 출력
            %-nd: n칸을 확보하여 왼쪽 정렬하여 출력
              ex) %3d, %-12s, %3c

 

4. 기본자료형
   1) 정수 literal : 소수점이 없는 수, ex) 100, 0, -99
       자료형 : byte(1) - short(2) - int(4)기본 - long(8)
         * byte : -128 <= 127
        ex) int형 literal : 100, 0, -99
              long형 literal : 100L, 0L, -99L (수 뒤에 소문자 I, 또는 대문자l 붙임)

   2) 실수 literal : 소수점이 있는 수, ex) 100.0, 0.0, -9.9
        자료형 : float(4) - double(8)
         ex) Double형 literal : 100.0, 0.0, -9.9
               float 형 loteral : 100.0f, 0.0f, -9.9f
   3) 문자 literal : 'a', '홍', '@'
      * Java는 Character 형이 2 byte로 구성되어 있음
      자료형 : char(2), unicode 채택
    4) 불린literal : true or false
      자료형 : boolean(1)

5. 참조자료형 : 기본자료 외의 자료형
    1) 클래스 객체, 배열 객체,  .... String 객체

5. 산술연산자 : +, -, *, /, %
  1) 정수와 정수의 연산의 결과는 정수
     10/3 ---> 3 (몫)
  2) C언어 : 3.14 % 2 (Error), 정수와 정수끼리만 (O)
       JAVA : 3.14 % 2 (O)
  3) 정수와 실수의 연산의 결과는 실수
      10/3.0 -->  3.3333333333333335
      10.0/3 -->  3.3333333333333335
      10.0/3.0 -->  3.3333333333333335

6. 대입연산자(=)
    변수 = [ 리터럴 또는 수식 또는 변수];
    대입연산자(=)의 오른쪽 결과를 왼쪽 변수에 저장(기억) 시키라는 뜻.

7. 강제적 형변환 
  (바꿀자료형)변수
   int b = 3;
   printf("%f\n", (double)b);

유용한 팁
 Java SE (자바 표준 배포판(Standard edition)
Java ME 자바 마이크로 배포판
Java EE 기업용 배포판
Static : 프로그램이 실행하기 전 로드되어 사용할 수 있는 것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void = 없음. 외부로 전달하는 값이 없다는 것.

8. String name = new String("홍 길 동");
     String irum = new String("홍 길 동");
1) heap 공간에 new연산자가 생성자함수[==클래스명과 같다]로 String객체를 생성 후,
     그 객체의 주소를 스택공간에 있는 name에게 반환   
 2) heap공간에 new 연산자가 생성자함수[==클래스명과 같다.]로 String객체를 생성 후,
         그 객체의 주소를 스택공간에 있는 irum에게 반환
주의 : 같은 이름이지만 서로 각각의 String 객체가 생성됨

String name = new String("홍 길 동")

9. 참조자료형 사용
1) String name = "홍 길 동"; 
2) String irum = "홍 길 동";
 자바가상머신(JVM)의 리터럴테이블에 "홍 길 동"을 만들고, 
 name과 irum이 그 "홍 길 동"을 같이 참조

10. final상수 : C언어의 const 상수와 성질이 같음
   형식) static final 값의 자료형 final상수명=값;
     ex) static final double pi=3.1415928;
   1)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한번 값을 설정후, 변경을 원하지 않을 경우 주로 사용
      ex)  파이 값, 배열의 크기
   2) 사용은 하지만 변경은 불가!
 

예제 코드 

public class Ex1_출력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
		System.out.print("hello World\n");
		System.out.print(" Jave!");
		System.out.println("이름 : 홍길동");
		System.out.println("즐거운 토요일");
		System.out.println("12345678901234567890");
		System.out.println("abc\tDE\t자바");
		System.out.println("A\tBBB\tcdef");
	}
}

 

public class Ex2_산술연산자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		System.out.println("10 + 3 : " + (10+3));
		System.out.println("10 - 3 : " + (10-3));
		System.out.println("10 * 3 : " + (10*3));
		System.out.println("10 / 3 : " + (10/3));
		System.out.println("10 % 3 : " + (10%3));
		System.out.println(3.14%2);
	}

}

 

public class Ex3_변수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		int a=10, b=3; //정수형 변수 a와 b선언
		
		// printf로 10 + 3 을 표현하는 예제
		System.out.printf("%d + %d = %2d\n",a,b,a+b);
		System.out.printf("%d - %d = %2d\n",a,b,a-b);
		System.out.printf("%d * %d = %2d\n",a,b,a*b);
		System.out.printf("\n%d / %d = %2d\n",a,b,a/b);
		
		// 콤마 기준으로 코드를 나눠서 표현할 수 있음  
		System.out.printf("%d / %.1f = %f\n",
				a,(double)b,a/(double)b);
		System.out.printf("%d / %.1f = %10.3f\n",
				a,(double)b,(double)a/(double)b);
	}
}

 

public class Ex4_성적 {
	// 이름은 홍 길 동, 시험지유형 b
	// 국어 95 영어 100을 변수에 할당 후 , 총점과 평균을 구해 아래처럼!
	
	/* 이름 : xxx   시험유형 x
	 * 국어 : xxx   영어 : xxx
	  -------------------
	  총점 : xxx  평균 : xxx.x	  
	*/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		//String name = "홍 길 동";
		String name = new String("홍 길 동");
		String line = "---------------------------";
		char ty = 'b';
		
		int Kor = 95;
		int Eng = 100;
		
		int Sum;
		double Avg;
		
		Sum = Kor + Eng;
		Avg = Sum / 2.0;
		
		// Printf 형식으로
		System.out.printf("\n이름 : %s\t시험지유형 : %c\n", name, ty);
		System.out.printf("국어 : %3d\t영어 : %3d\n", Kor, Eng);
		System.out.println(line);
		System.out.printf("총점 : %3d\t 평균 : %.1f\n", Sum, Avg);				
	}
}



/* 반지름 5를 변수에 할당 후, 
 * 원 넓이와 둘레를 구해 아래처럼! [단, 파이는 3.1415928로 하기로함]
 * 반지름 : x
 * 원의 넓이 : xx.xxxx
 * 원의 둘레 : xx.xxxx 
 */
public class Ex5_파이널상수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		int radius = 5;
		double area = 3.1415928;
		
		System.out.printf("반지름 : %d\n", radius);
		System.out.printf("원의 넓이 : %.4f\n", area * radius*radius);
		System.out.printf("원의 둘레  : %.4f\n", 2*area*radius);
		
		// 넓이 : 파이 * 반지름의 제곱
		// 둘레 : 2 * 파이 * 반지름 
	}
}




728x90
반응형

'java > 자바기초강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 프로그래밍 기초 (2강)  (0) 2020.12.30